화순군의회 인구 정책 해법 ‘봇물’

청년층 집중 및 귀농귀촌 부서 일자리 정책과 이관 등

화순매일신문 | 기사입력 2019/02/13 [07:01]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화순군의회 인구 정책 해법 ‘봇물’

청년층 집중 및 귀농귀촌 부서 일자리 정책과 이관 등

화순매일신문 | 입력 : 2019/02/13 [07:01]

12일 열린 화순군의회 제230회 임시회 기획감사실 올해 주요업무 추진실적보고에선 실효성 있는 인구 정책을 주문하는 목소리가 많았다.

 

특히 의원들은 인구 정책을 청년층에 맞춰 집중적으로 추진해 달라고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이와 함께 화순에 귀농귀촌 인구가 많은 만큼 장기적인 안목에서 담당부서를 농업기술센터에서 일자리정책과로 이관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는 등 다양한 의견을 쏟아냈다.

 

최기천 의원은 인구 고령화는 막을 수 없는 현실이다고 지적하며 청년들이 찾아와서 일자리를 창출해 거주하고 아이를 낳을 수 있는 정책을 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외부 인구 유입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청년들을 위한 지속적인 정책을 거듭 주문했다. 청년들이 화순에서 살고 싶고 아이를 낳아서 잘 키울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인구 정책이 실효성을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최 의원은 화순에 거주하는 청년들에겐 실질적인 정책이 없는 것도 문제다면서 지역에서 농업을 종사하는 청년들이 있는데 외부 인구 유입에 정책을 맞추면서 지역 청년들이 역차별을 받는 사례도 있다고 지적하며 지역 청년들을 위한 정책 개발을 주문했다.

 

윤영민 의원은 화순 인구 유입 대부분을 귀농귀촌이 차지하는 만큼 최근 흐름에 맞춰 일자리 부서로 귀농귀촌을 이관해 장기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농업기술센터에서 주관하는 귀농귀촌 정책을 일자리 정책부서로 이관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윤 의원은 도내 22개 시군 중에 귀농귀촌을 담당하는 부서 대부분이 일자리와 관련된 부서로 이관되고 9개 시군만이 아직까지 농업관련 부서에서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귀농·귀촌민들을 지역에 정착시키기 위해선 일자리와 연계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실제로 최근 5년간 화순군 귀농귀촌 인구는 12천명에 달하지만 먹고 사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대부분 떠난다는 것이다.

 

정명조 의원은 청년들을 위한 정책적인 지원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정 의원은 노인사회활동 등을 위해 지난해 80억을 올해는 100억원을 투입하는 등 적극적인 정책을 마련하는데 청년들을 위한 정책은 미비해 아쉬움이 많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청년들이 참여할 수 있는 협의체나 위원회를 구성해 가려운 곳을 시원하게 긁어주는 정책을 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화순군 인구는 1월 말 기준 63658명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928명이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화순군 인구는 매년 500명에서 많게는 1천여명씩 줄어드는 추세여서 인구 지키기와 늘리기 정책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지리산국립공원 반야봉 상고대 ‘활짝’
이전
1/36
다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