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의 첫걸음은 토양 검정부터”

화순군농업기술센터에 검정 의뢰하면 시비처방서 발급

화순매일신문 | 기사입력 2020/01/21 [16:41]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농사의 첫걸음은 토양 검정부터”

화순군농업기술센터에 검정 의뢰하면 시비처방서 발급

화순매일신문 | 입력 : 2020/01/21 [16:41]

  © 화순매일신문


화순군은 고품질 농산물 생산
, 양질의 토양 환경 조성 등을 위해 토양검정을 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작물 재배 전(밑거름 사용 전)에 검정을 원하는 논·밭의 흙(이하 시료 토양)을 채취해 화순군농업기술센터에 토양검정을 의뢰하면 된다.

 

농업기술센터는 산도(pH), 전기전도도(EC), 유기물(OM), 유효인산, 치환성 칼륨 등을 검정한 후 농가에 검정 토양에 적합한 시비처방서를 발급한다.

 

화순 지역 농업인이면 누구나 무료로 토양검정을 의뢰하고 시비처방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시료 토양을 채취할 때는 토양 표면에 있는 이물질을 걷어내고 작토층(15cm) 깊이까지 골고루 채취해야 한다. 필지별로 5~10곳 정도 채취지점을 선정해 균일하게 채취하고, 채취한 시료 토양을 혼합해 500g 정도 시료 봉투에 담아 검정을 의뢰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토양검정은 불필요한 비료를 줄이고 작물의 균형 있는 생육과 고품질 친환경 농산물 생산에 필요한 일이라며 토양검정으로 논과 밭의 토양 특성을 잘 파악해야 효율적인 토양관리를 할 수 있다고 토양검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토양검정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화순군농업기술센터 친환경작물팀(061-379-5416)에 문의하면 된다.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지리산국립공원 반야봉 상고대 ‘활짝’
이전
1/36
다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