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 아스파라거스, 코로나 뚫고 일본에 10t ‘수출’

9일부터 5월 중순 까지 8천만원 상당 수출 성사

화순매일신문 | 기사입력 2020/04/10 [13:42]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화순 아스파라거스, 코로나 뚫고 일본에 10t ‘수출’

9일부터 5월 중순 까지 8천만원 상당 수출 성사

화순매일신문 | 입력 : 2020/04/10 [13:42]

  © 화순매일신문


화순군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 여파로 소비시장이 위축된 상황에서 화순에서 생산된 아스파라거스의 일본 수출이 성사됐다고 9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재배 농가들은 9일부터 5월 중순까지 아스파라거스 10t 이상(8000만 원 상당)을 일본에 수출할 예정이다.

 

이번 수출은 군의 소득 작물 집중 육성 정책, 산학연 협력과 지원, 농가의 품질 관리 등이 만들어 낸 성과다.

 

군은 지난 2008년부터 춘양면 주요 소득 작물로 아스파라거스를 선정, 재배 농가를 육성해 왔다. 현재는 춘양면 11개 농가가 재배 중이며 재배면적은 4.64.

 

화순군농업기술센터는 지난해부터 전남농업기술원, 한경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함께 아스파라거스 수출 전략 모델 개발 협동연구를 진행하며 소득 증대 전략을 연구, 추진해 왔다. 이를 통해 수출에 알맞은 제품 규격, 제품 생산 재배 매뉴얼, 포장재 등 개발하고 있다.

 

이번 수출로 국내산 아스파라거스 출하 성수기(4~5)의 내수 가격 하락에 따른 재배 농가의 어려움을 최소화하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양태정 화순아스파라거스 영농조합법인 회장은 시설하우스에서 정밀 환경 관리를 통해 고품질 아스파라거스를 생산하고 있다수출 선호 규격은 내수 시장에서 선호도가 낮은 굵은 아스파라거스(40g 이상/1)로 수출 시장과 내수 시장 두 마리 토끼를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화순에서 생산되는 아스파라거스는 국내에서 품질을 인정받은 고소득 작목이라며 코로나19 여파로 시장이 위축된 상황이지만, 적극적으로 판로를 개척하는 등 농가 소득 증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지리산국립공원 반야봉 상고대 ‘활짝’
이전
1/36
다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