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 선정

민원실 시설환경 개선 및 민원시책 적극 추진 성과

화순매일신문 | 기사입력 2016/09/06 [14:53]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화순군,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 선정

민원실 시설환경 개선 및 민원시책 적극 추진 성과

화순매일신문 | 입력 : 2016/09/06 [14:53]

▲     © 화순매일신문

화순군이 행정자치부에서 추진한 ‘2016 정부3.0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6일 화순군에 따르면 정부3.0 국민행복민원실은 행자부에서 전국 지자체 민원실을 대상으로 시설·환경 등 외적 요소와 민원서비스 수준 등 내적 요소를 종합평가해 편안한 민원실 환경과 다시 찾고 싶은 품격 높은 민원서비스를 제공한 지자체를 선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화순군을 비롯해 전국 10개 자치단체가 선정됐다.

화순군은 ‘고객이 다시 찾고 싶은 편안한 민원실’을 만들기 위해 지난해부터 행정자치부의 민원실 표준모델에 따라 민원실 시설․환경을 개선하고 정부3.0 민원시책 추진 등 민원서비스 분야 시책을 개발해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민원창구를 밝고 찾기 쉽게 정비하고, 앉아서 편안하게 작성하도록 서류작성대를 개선하는 한편, 민원서류 작성예시문을 비치, 보다 쉽게 민원서류를 작성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민원실 출입구에 안내데스크를 설치해 민원안내를 비롯해 민원실 좌석배치도 및 담당직원 업무분장표 게시, 창구마다 처리절차를 알 수 있도록 흐름도를 비치했다.

대기시간에 쉼터에서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안마의자 설치와 작은 도서관에 200여권의 도서를 확보하고, 영유아를 동반한 민원인을 위한 수유실 설치, 야외 쉼터 등 테마공간을 조성했다.

특히 화순적벽 포토존을 설치, 민원실을 찾는 민원인에게 볼거리뿐 아니라 추억을 담아갈 수 있는 차별화로 민원인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화순군은 여권 야간민원실 운영을 비롯해 여권 무료배달서비스, 여권·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안전한 해외여행(여권관리) 안내 서비스, 다문화가족 체류지 변경신고 간소화, 공과금 자동이체 원스톱서비스, 폐업신고 간소화 등 정부3.0 원스톱 서비스 시책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정부3.0 국민행복민원실로 선정된 기관은 오는 11월 24일 개최예정인 ‘2016 민원공무원의 날’ 행사 시 인증패와 정부 기관표창을 받게 된다.

군 관계자는 “행복민원실 우수기관에 안주하지 않고 전국에서 가장 이용하기 편리한 곳, 가장 찾고 싶은 명품 민원실을 만들기 위해 작은 배려와 관심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지리산국립공원 반야봉 상고대 ‘활짝’
이전
1/36
다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