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의회, 화순유통 특위 구성 ‘보류’

진상조사위원회 활동 마무리 뒤 논의키로
주류‧비주류 보이지 않는 감정싸움 팽팽

공태현 기자 | 기사입력 2016/07/14 [17:05]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화순군의회, 화순유통 특위 구성 ‘보류’

진상조사위원회 활동 마무리 뒤 논의키로
주류‧비주류 보이지 않는 감정싸움 팽팽

공태현 기자 | 입력 : 2016/07/14 [17:05]

14일 열린 화순군의회 제213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 상정된 화순농특산물유통 운영실태 조사의 건은 진상조사위원회 활동이 마무리된 뒤 논의키로 했다.

화순유통 특위 구성 처리를 놓고 의원들간의 온도차가 여실히 드러났다. 특히 원 구성 과정에서 뜻을 함께했던 의원끼리 입을 맞추기라도 한 듯 찬반의견에 힘을 보태면서도 낯을 붉힐 수 있는 표결까지는 가지 않았다. 양쪽 의견이 팽팽히 맞서자 강순팔 의장이 정회를 선포하고 의원 간담회를 통해 의견을 조율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양측의 보이지 않는 감정(?)싸움은 앞서 상정된 화순유통 청산촉구 성명서 채택을 놓고도 엿보였다. 최기천 의원이 발의한 화순유통 청산 촉구 성명서에 의장단과 이선 의원 등 6명의 의원이 서명했지만 조유송 의원 등 4명의 의원은 서명하지 않고, 본회의에 상정되자 원안의결로 동의했다.

화순유통 운영실태의 건(특위)을 발의한 조유송 의원 등은 “각종 의혹해소를 위해 특위 구성”을 촉구한 반면 이선 의원 등은 “진상조사위원회 활동이 마무리 되지 않는 상황에서 의회의 특위 구성은 시기적으로 맞지 않다”고 보류를 요구하며 팽팽히 맞섰다.

조유송 의원은 제안 설명에서 “군민 4,800여명에게 감언이설로 출자를 종용한 뒤 사기사건에 휘말렸다”면서 “군수가 2명 바뀌었지만 아무도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 의회가 나서 주주들에게 사건 전모를 밝히는 의미에서 특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조 의원은 “유통회사 선급금 중 일부가 선거 자금으로 또 일부는 정치 비호세력에게 흘러들어갔다는 의혹을 해소하는게 핵심이다”고 화순유통 선급금 일부가 선거에 사용됐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선 의원는 시기가 적절하지 않다는 논리를 펴며 특위 구성에 반대가 아닌 보류를 주장했다.

이 의원은 “6대 의회에서 특위 구성을 요구했지만 부결됐다”면서 “특위 구성을 요구하는 심정은 알 수 있다. 하지만 타이밍이 아니다. 군의원 등이 참여한 진상조사위원회가 활동이 마무리 되지 않았다. 결과보고서도 채택되지 않은 상황에서 또 특위를 구성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화순유통 특위는 사기사건이 발생한 지난 2011년 5대 의회 때 구성했다면 재산동결 등의 조치로 소액주주들의 투자금을 보존해줄 수 있었다”고 우회적으로 당시 특위 구성에 반대표를 행사한 의원들을 겨냥하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 의원은 “표결은 원치 않는다면서 진상조사위 결과보고서 채택 뒤 특위 구성을 논하자”고 거듭 제안했다.

양쪽 의견이 팽팽히 맞서자 강순팔 의장은 정회를 선포한 뒤 속개된 회의에서 이선 의원이 제안한 진상조사위원회 활동을 마무리하고 재 논의키로 결정했다.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지리산국립공원 반야봉 상고대 ‘활짝’
이전
1/36
다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